부스트캠프 AI Tech과정이 2주전 쯤에 완전히 종료되었다.

 

P Stage2 이후로 후기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과정이 종료되었으니 마지막으로 그동안 밀린 후기를 써보려고 한다.

 

이번 후기에는 P Stage3, 4와 기업 채용 연계(기업 네트워킹)에 관한 내용을 담아보려고 한다.

 

P Stage3

: P Stage3에서는 MRC Task를 선택했다. 프로젝트 이름은 MRC이지만 사실상 Open-Domain QA에 가까웠다.

먼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두 가지 과정을 거쳐야 했는데, 주어진 질문(query)에 대해 유사한 문서를 찾고(retrieval), 문서 내에서 정답을 찾는 과정(extraction)으로 진행되었다.

문서 내에서 정답을 찾는 것도 중요했지만 유사한 문서를 잘못 찾으면 답도 잘못 나오기 때문에 유사한 문서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강의 등에서 최근에는 DPR과 같이 dense embedding을 이용한 retrieval 방법이 sprase retrieval 방법보다 성능이 더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듣고 시도해보았으나 성능이 너무 안 좋게 나왔다. 그래서 결국 sparse embedding을 사용을 했었다.

P Stage3부터 팀 단위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다보니까 문제가 더욱 어려워진 느낌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어떻게 성능을 개선시켜할지 잘 떠오르지가 않았고, 막상 떠올라도 어떻게 구현을 해야되는지 어려운 점이 많았다.

 

P Stage4

: P Stage4에서는 수식인식 Task를 선택했다. 사실상 OCR 문제였는데,  사진 속 수식을 인식하고 이를 latex 문법으로 변환하는 문제였다.

수식인식 문제도 크게 수식 부분을 찾는 detection 부분과 수식을 인식하는 recognition 부분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detection이 수행된 부분을 데이터셋으로 주어져서 recognition부분만 다루면 됐었다.

하지만 P Stage4는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서 제대로 참여하지 못했다ㅠㅠ

 

기업 네트워킹

: 아마 부스트캠프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은 대부분 "기업 채용 연계"인 "기업 네트워킹"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지원을 하기 전에 어떤 기업들이 채용 연계에 참여하는지, 또 실제로 얼만큼 채용이 이루어질지 많이 궁금했다.

채용 연계에 참여한 기업 리스트는 알려드릴 수 없지만 2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했고, 예상보다 많은 기업이 채용 연계에 참여한다고 생각했다. 그 중에는 우리가 아는 큰 기업들도 많았고, 인공지능 스타트업으로 유명한 기업들도 있었다. 

채용을 어떻게 진행하는지는 기업마다 달랐는데, 대부분은 부스트캠프 전형을 따로 만들거나 개별 컨택을 통해 채용 연계가 이루어졌다.

다만 채용 연계가 진행된다 해도 코테/과제 => 면접 과 같이 일반 채용과 비슷하게 전형이 진행되는 듯 했다.

나는 채용 연계에 참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지는 못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채용 공고가 올라오고, 뽑는 인원도 꽤 많았던 것 같아서 부스트캠프에서 열심히 한다면 좋은 기업에 취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 생각해봤을 때, 부스트캠프에 참여한 것이 매우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산업기능요원으로 군복무를 하고 있는데, 이 역시 부스트캠프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아마 2기부터는 1기에서의 진행을 바탕으로 교육 과정을 수정해서 더욱 완성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것 같고, 아마 취업 연계 등도 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 Recent posts